top of page

바람꽃

Joje(조제)

Digital single 

2017/05/19

REVIEW

TRACK LIST

   

    01 바람 꽃

바라고 바라고 바래서 바람이 된 꽃의 이야기. 몽환적 감성의 음유시인 '조제'의 첫 솔로 곡 "바람꽃"

 

2005년 신촌뮤직을 통해 밴드 '필베이(FEELBAY)'의 보컬로 데뷔, 현재 밴드 '모노크롬카세트(MONOCHROME CASSETTE)'의 보컬로 활동 중인 '조제'가 '좋은 음악 만들기' 프로젝트를 통해 5월 19일 첫 번째 솔로 곡 "바람꽃"을 들고 찾아왔다. '넬(NELL)', '데이브레이크(DAY BREAK)'등과 함께 홍대 인디 씬의 1.5세대로 음악활동을 시작했던 '조제'는 데뷔 초 '홍대 파리넬리'로 불리우며 매혹적이고 중성적인 보이스로 마니아 층의 지지를 받아왔고 "LOVE TO BE",  "샴푸를 마시면"등에서 보여준 서정적이고 감각적인 가사 또한 많은 이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.

 

데뷔 후 첫 솔로 곡인 이번 곡에서 그는 밴드 보컬로써 다져진 화려함이나 세련됨보다는 '싱어송라이터'로써의 자신을 온전히 보여 줄 수 있는 솔직함과 투박함을 택했다. 그 담백함과 잔잔함 속에서 특유의 중성적이고 독특한 목소리는 때론 남자인 듯 때론 여자인 듯 유려하게 춤을 춘다. 또한 마치 한 편의 시를 읽는 듯이 써내려 간 서정적인 가사 속에서 '조제'의 자아는 '바라고 바라고 바래서 바람이 된 꽃, 그리고 그리다 그림자 된 꿈'으로 표현되어 자신만의 봄을 기다리며 아직 피어나지 못한 꽃처럼 쓸쓸하고 아련하지만 어느 덧 10년이 훌쩍 넘어버린 인고의 시간 동안 퇴색하지 않은 채 여전히 단단하고 또렷하다.

 

곡 전반에 흐르는 잔잔한 어쿠스틱 기타의 선율과 꿈꾸는 듯 몽환적인 피아노 소리는 바람이 부는 듯 잔잔히 흘러가고 곡 중간 아름다운 첼로소리가 더해져 러닝타임 내내 청각뿐만 아니라 시각을 자극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. 이번 솔로 프로젝트에는 현재 '조제'가 보컬로 소속 되어 있고 최근 싱글 앨범 [청춘]을 발매하고 활동중인 밴드 '모노크롬카세(MONOCHROME)'의 멤버 베이시스트 '유비'가 편곡자와 프로듀서로 참여하였고, 버클리 음대 출신인 두 멤버 기타리스트 '박원신'과 건반의 '최영은' 그리고 드러머 '김 국'이 힘을 보태어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었다.

 

소망하는 마음과 봄을 상징하는 중의적인 뜻을 품은 단어 '바람'. 이제 솔로로 첫 걸음을 내딛는 '조제'와 오랫동안 기다려 온 희망의 봄을 맞이한 많은 이들의 꿈이 얼마 남지 않은 5월, 아름다운 '바람꽃'으로 피어날 수 있기를 바래본다.

<Credits>

Produced by 유비(Uvi), 조제(Joje)

Composed & Written by 조제(Joje)

Arranged by 조제(Joje), 유비(Uvi)

Vocal & Chorus by 조제(Joje)

Acoustic guitar by 박원신

Piano by 최영은

Drum by 김 국

Bass arrangement by 유비(Uvi)

Cello by 정혜림

Recording by 이평욱, 이기호

Mixing & Mastering by 임창덕  @Booming Sound

Design & Artwork by 조제(Joje)

bottom of page